2023년 10월 12일 목요일

올해도 어김없이 스택오버플로우의 설문 결과가 나왔습니다. ㅎㅎ 몇가지 추가된 내용들도 있습니다.

올해도 전세계 개발자의 놀이터인 스택오버풀로우에서 설문한 결과가 올라 왔습니다. 

언어도 트렌드가 있고 프레임워크도 계속 바뀌고 있습니다. 요즘 개발자들이 많이 보는 강의 사이트도 검색을 해보니 유데미가 올라오네요. ㅎㅎ  

아무래도 코로나 3년을 온라인 위주로 강의를 하고 업무를 하다 보니 온라인으로 교육이 전환된 느낌입니다. 유데미는 저렴하기도 합니다. 



설문을 한 개발자 숫자가 8만7천명정도 됩니다. 생각보다 적은 인원이 설문을 했네요.



아무래도 미국, 독일, 인도 비중이 높기는 합니다. 아시아에도 상당한 개발자들이 있습니다. 


한국도 개발자의 나이대가 올라가고 있는데 비슷하네요. 요즘은 10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분들이 할 수 있는 일들이 많습니다. 기술이 상당히 복잡해지고 있습니다. 





제가 강의하는 파이썬과 Swift, C#의 순위를 좀 체크해 보았습니다. 아래의 링크에서 상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survey.stackoverflow.co/2023/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5월 14일 새벽에 chatGPT 4o가 발표되었습니다. 옵티마이즈, 옴니라는 의미인데 실시간 통역, 다자간 회의, 멀티모달 기능의 강화등이 보이네요.

  초격차로 OpenAI진영이 다시 앞서가는 모양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저도 새벽에 일어나자 마자 올라온 영상들과 글을 정리하고 있습니다. ㅎㅎ 영화 HER의 사진이 새벽에 많이 올라왔었는데 저도 안본 영화입니다. 주말에 한번 봐야 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