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월 26일 화요일

비주얼스튜디오 코드를 설치하고 파이썬 디버깅 환경을 셋팅하는 방법입니다.

파이썬으로 작업할 경우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를 사용하면 다중 파일 관리도 편리하고, 논리적인 오류를 찾는 디버깅도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를 위해 파일메뉴에서 "새 파일"을 클릭합니다. 파일 이름에 "demo"을 입력하고 파일 형식에서 "Python"을 찾아서 클릭합니다. 


위와 같이 코드를 작성해 봅니다. 간단한 디버깅을 위해 함수를 하나 정의하고 함수를 호출하고 반복구문을 돌려봅니다. 작성한 코드를 실행할 경우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해서 "Run Python File in Terminal"을 클릭하면 됩니다. 하단에 터미널이 오픈되서 결과가 출력됩니다. 





이번에는 디버깅하는 방법을 연습해 봅니다. 작성중인 demo.py파일에 보면 라인번호 바로 앞에 마우스로 클릭해서 중지점(Break Point)를 추가할 수 있는 공간이 있습니다. 여기를 클릭해서 적색 점이 추가되면 디버깅하는 모드에서는 중지점 역할을 수행합니다. 적색점은 토글이 가능합니다. 한번 더 클릭하면 삭제가 되고, 다시 클릭하면 중지점이 추가됩니다


왼쪽상단에 위치한 버튼들 중에 네번째 있는 디버그 버튼을 클릭합니다. 처음 디버깅을 하는 경우에는 환경값을 구성해야 합니다. launch.json파일을 생성해야 합니다.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에서 왼쪽의 버튼중에 삼각형으로 되어 있는 플레이 버튼이 "실행"버튼입니다. 여기를 클릭하고 "launch.json파일 만들기"를 클릭하면 됩니다. 



아래의 화면과 같이 어떤 파이썬 Debug Configuration을 물어보면 가장 상단에 있는 "Python File"을 클릭하면 됩니다. 우리는 웹 환경이 아닌 기본 파이썬 개발 환경에서 작업을 하기 때문입니다. 




상단에 플레이 버튼을 클릭하면 디버깅이 시작됩니다(단축키는 F5입니다). 중지점에서 단축키로 F11을 누르면 라인단위(Step Into)로 디버깅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Visual Studio Code는 코드 자동완성과 디버깅하는 용도로 멋진 도구입니다! 다른 개발자가 작성한 코드를 분석하거나 혹은 내가 작성한 코드에 문제점이 있는지를 체크하고 검사할 경우 디버깅하는 도구가 있다면 편하게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수업이 끝난 이후에도 계속 사용하면서 익숙해지도록 연습을 하면 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빌드 행사가 5월 20일부터 시작되었습니다.

 간단한 등록 절차를 거치고 나면 온라인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ㅎㅎ  저도 주말에 볼 생각입니다. 올해는 등록을 해야 전체 세션을 볼 수 있네요.  마소의 코파일럿 + PC에 대한 소개 영상입니다. 맥북과의 경쟁을 통해서 더 좋은 제품들이 나오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