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2월 21일 목요일

"일생에 한번은 고수를 만나라" 한근태 님의 책을 추천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자기 개발에 대한 책들도 좋아합니다. 서점에서 처음 보고 어떤 책인지 궁금하긴 했는데 내용을 읽다보니 정말 좋은 책입니다. ^^ 학교 다닐 때 무협지, 무협 만화에 빠져서 한참 본 적이 있는데 이 분도 김용의 영웅문 이야기를 하네요. 우리 주변에 엄청난 경쟁을 통해 경지에 이른 고수들의 이야기 입니다.
밥그릇을 걸어야 한다.
학교 선생과 학원 선생 중 누가 더 치열하게 공부할까? 확률적으로 볼 때 학원 선생이다. 그들은 매달 평가를 받기 때문이다. 학생과 학부모들이 만족하지 않는 순간 그들은 아웃이다. 삶이 치열하다. 노력하지 않으면 살아남지 못한다. ==> 제 직업이 학원 강사입니다. 매주 평가를 받기 때문에 고객의 소리에 바로 바로 피드백을 해야 합니다. 계속 공부하는 습관을 가지게 된 것 도 직업의 영향이 큰 것 같습니다.
축적해야 돌파한다.
고수는 다작하는 경우가 많다. 다작이 중요하다. 다작을 해야 그 과정에서 많이 공부하고, 많이 배우고, 실수하면서 다듬어지고 실력도 쌓인다. 어느 순간 폭발적으로 늘어난다. 기타를 치는 것도, 운동하는 것도, 책을 읽고 쓰는 것도 그렇다. 피카소는 2만점이 넘는 작품, 아인슈타인은 240편의 논문, 에디슨은 무려 1,039개의 특허를 신청했다. 그렇기 때문에 고수들은 좋은 작품 못지않게 형편없는 작품도 많이 만들었다. "창조력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얼마나 많이 보고, 듣고, 읽었느냐이다. 지식은 경험의 축적이다." ==> 올해 목표가 책 50권 읽기 입니다. 부동산책, 자기개발책, 프로그래밍 책 포함입니다.
자기 관리가 철저하다.
고수들은 자기관리를 잘한다. 잘하는 정도가 아니라 철저하다. 자기 분야에 많이 투자하고 끊임없이 공부한다. 최상의 컨디션을 오래 유지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강구한다. 쓸데없는 곳에 시간을 쓰지 않는다. 뉴욕 메트로폴리탄 오페라단의 소프라노 신영옥은 자타가 공인하는 최고의 소프라노다. 그녀는 자기 관리가 철저하다. "저는 지금도 보컬 트레이닝을 받아요. 최상의 소리를 내기 위해서요. 제 방에는 아주 큰 거울이 있어요. 그 겨울 앞에서 무대에서 신는 하이힐을 신고 매일 노래 연습을 합니다. 나도 친구들과 느긋하게 저녁을 먹고 싶지만 상상도 할 수 없는 일이죠. 그러려면 공기 나쁜 곳에 앉아 있어야 하는데, 목에는 치명적인 일이죠. 제 방은 습도와 청정도를 유지할 수 있지만, 레스토랑은 그렇지 않거든요" ==> 이런 노력을 하니 최고가 되는 것 같습니다.
잡종이 강세다.
개인도 한가지만 잘하는 사람보다는 멀티플레이어가 각광을 받는 시대가 되었다. 첫째, 전공에 대한 집착을 버려야 한다. 둘째, 늘 주변에 관심을 가지면서 폭 넓은 시야를 갖도록 노력해야 한다. 깊게 파려면 넓게 파야 한다. 셋째, DNA가 다른 사람들의 모임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 넷째, 평생 학습을 해야 한다.
날마다 다른 사람과 밥을 먹어라
내가 생각하는 현대판 촌사람은 "매일 같은 사람하고만 노는 사람"이다. 비슷한 사람끼리 모여 사는게 편하기는 하다. 새로운 사람을 사귀는 데는 비용이 든다. 하지만 스파크는 새로운 사람과 새로운 경험을 할 때 튄다. 매일 같은 사람을 만나는 것은 편하긴 하지만 머리속에서 화학반응이 일어나지 않는다.
오픈되어 있다.
나는 카피레프티스트이다. 내가 가진 지적 재산에 대해 높이 평가하지 않는다. 나도 누군가로부터 배운 것이고, 내 지식과 지혜도 공유할 때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무엇보다 예전 지식에 머물면 더 이상 발전할 수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고수의 모델 피터 드러커
배우는데 있어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직접 가르치는 것이라고 생각하던 그에게는 최고의 환경이었다.
레이저처럼 집중하라
고수들은 적게 일하고 많이 번다. 고수가 되고 싶은가? 하지 말아야 할 것은 하지 말라. 그리고 해야 할 일, 하는 일에 시간과 자원을 집중하라. 그래야 고수가 될 수 있다. "초점을 맞추기 전까지 햇빛은 아무것도 태우지 못한다" 알렉산더 벨의 말이다.
너무 좋은 문구들이 많아서 두고 두고 읽으려고 합니다. 시간 되시면 한번 읽어 보시길 추천합니다. ^^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5월 14일 새벽에 chatGPT 4o가 발표되었습니다. 옵티마이즈, 옴니라는 의미인데 실시간 통역, 다자간 회의, 멀티모달 기능의 강화등이 보이네요.

  초격차로 OpenAI진영이 다시 앞서가는 모양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저도 새벽에 일어나자 마자 올라온 영상들과 글을 정리하고 있습니다. ㅎㅎ 영화 HER의 사진이 새벽에 많이 올라왔었는데 저도 안본 영화입니다. 주말에 한번 봐야 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