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2월 22일 월요일

애플의 새로운 개발언어 Swift - 변수와 상수 사용 #1

우선은 xCode 6.1이 필요합니다. 맥에 설치한 후에
Playground프로젝트로 만들면 쉽게 연습할 수 있습니다.

 // Playground - noun: a place where people can play

import UIKit


var str:NSString = "hello"
var num:Int = 0
var frame:CGRect = CGRectMake(0, 0, 100, 100)

//상수는 let키워드를 사용한다
let str2 = "hello"
let num2:Int = 0

//변수와 상수는 초기화 하고 사용해야 한다
//let condition = false
//var num: Int
//
//if condition {
//    num = 100
//}

var a = 10
var b = 20
var msg = "hello swift"
println("\(msg)\n\(a) + \(b) = \(a+b)")

//정수형의 자료 범위 확인
//int, uint 플랫폼에 따라 32비트 또는 64비트의 크기를 가진다
var max = Int.max
var min = Int.min
println(max)
println(min)

var max2 = UInt.max
var min2 = UInt.min
println(max2)
println(min2)

//진법을 위한 지시자 0b 이진수 앞에, 0o 8진수, 0x 16진수 
//전부 10 나타낸다.
var decimal = 10
var binary = 0b1010
var octal = 0o12
var hexadecimal = 0xa

//숫자의 가독성을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_ 사용하기도 한다.
var numPrice = 1000000000
var price2 = 1_000_000_000

//실수형은 float double 제공한다.
var temperature:Float = 27.5
var weight:Double = 72.1234

//swift 참과 거짓을 나타내는 bool형식으로 true, false외에는 허용하지 않는다
//YES, 1, NO, 0 이상 불린값으로 사용되지 않는다
var isValide = true
var hasUserInfo:Bool = false


//형변환 
var foo:Int32 = 1000000
var bar:Int64 = 0
//bar = foo  //다른 형식으로 담으려는 경우 에러 발생(명시적으로 형변환해야 한다)
//swift에서는 다른 자료형으로 변환하기 위해서는 값의 크기나 유실 가능성에 관계없이
//명시적으로 형변환을 해야 한다.
bar = Int64(foo)


//자료형에 새로운 이름을 붙을 typealias라는 키워드를 사용한다
//Objective-C typedef 대치한다.
typealias CGFloat = CDouble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Xcode 26의 새로운 기능들

 애플의 AI준비에 대한 골든타임이 지나가고 있다는 말이 많이 들립니다. ㅎㅎ  애플의 그동안의 패쇄적인 환경을 생각하면 온디바이스AI나 LLM환경에서 다소 아쉬운 부분이 많이 있습니다. 다른 빅테크들과 전혀 다른 방향의 목소리를 내고 있어서 좀 우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