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Playground - noun: a place where people can play
import UIKit
//for문에서 {}를 생략할 수 없는 것에 주의한다.
var str = "Swift"
for ch in str {
println(ch)
}
var total = 0
var num = 1
while num <= 100 {
total += num++
}
println("total: \(total)")
//if문에서 조건식을 감싸는 괄호는 제거되었고 {}는 반드시 있어야 한다.
var password = "1234abcde"
var specialCharSet = NSCharacterSet.symbolCharacterSet()
if countElements(password)<8 {
println("password too short")
}
else if password.rangeOfCharacterFromSet(specialCharSet) == nil {
println("password must have symbol char")
}
else {
print("password is valid")
}
import Foundation
//switch는 Swift에서 break를 사용하지 않는다.
//Objective-C에서는 정수만 비교 가능했지만 지금은 정수, Double, String도 가능하다.
var textAlignment = NSTextAlignment.Center
switch textAlignment {
case NSTextAlignment.Left:
println("left")
case NSTextAlignment.Center:
println("center")
case NSTextAlignment.Right:
println("right")
default:
println("default")
}
//Objective-C는 폴쓰루를 지원한다.
//비슷하게 Swift에서 구현하려면 아래와 같이 한다.
var textAlignment2 = NSTextAlignment.Left
switch textAlignment2 {
case NSTextAlignment.Left:
println("left")
fallthrough
case NSTextAlignment.Center:
println("center")
fallthrough
case NSTextAlignment.Right:
println("right")
fallthrough
default:
println("default")
}
//문자열 매칭
//switch구문에서 대소문자를 구분하는 것에 주의한다.
var vendor = "apple"
switch vendor {
case "APPLE":
println("iMac")
case "apple":
println("iPhone")
case "google":
println("Android")
case "ms":
println("Windows Phone")
default:
println("others...")
}
//튜플 매칭
// _를 사용하면 특정 요소를 패턴 매칭에서 제외할 수 있다.
var diff = (0, 32)
switch diff {
case (0,0):
println("no move")
case (_,0):
println("move horizontally")
case (0,_):
println("move vertically")
default:
println("outside screen")
}
//값 바인딩을 사용하는 경우
//_문자는 튜플의 특정 요소를 무시하기 때문에 케이스 구문 내부에서 사용하려면
//임시 상수로 대치할 수 있다.
//임시 상수로 대체된 요소는 패턴 매칭에서 제외되지만 요소가 가진
//값은 임시 상수에 할당되므로 case문 내부에서 사용할 수 있다.
//이러한 방식을 값 바인딩(value binding)이라고 한다.
var diff2 = (30, 0)
switch diff2 {
case (0,0):
println("no move")
case (let x, 0):
println("move horizontally: \(x)px")
case (0, var y):
println("move vertically: \(y)px")
default:
println("move diagonally")
}
//값 바인딩 시에는 default를 생략할 수 있다. 원래는 안되지만
//이유는 switch의 마지막 부분에 값 바인딩을 통해 앞에서 일치하지 않는
//모든 패턴을 매칭시킬 수 있는 case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var diff3 = (30, 20)
switch diff3 {
case (0,0):
println("no move")
case (let x, 0):
println("move horizontally: \(x)px")
case (0, let y):
println("move vertically: \(y)px")
case (let x, let y):
println("move \(x)x\(y)")
}
//왼쪽과 오른쪽 방향 구분
var diff4 = (30, 0)
switch diff4 {
case (0,0):
println("no move")
case (let x, 0):
if x<0 {
println("move left: \(x)px")
} else {
println("move right: \(x)px")
}
case (0, let y):
println("move vertically: \(y)px")
default:
println("move diagonally")
}
//조건을 상세하게 지정하는 where절
var diff5 = (30, 0)
switch diff4 {
case (0,0) where diff5.0 < 0:
println("no move")
case (let x, 0) where x < 0:
println("move left: \(x)px")
case (let x, 0) where x > 0:
println("move right: \(x)px")
default:
println("move diagonally")
}
//새로 도입된 범위 연산자를 사용하는 경우
var count = 50
switch count {
case 1..<10:
println("small box")
case 10...30:
println("medium box")
case 31...100:
println("big box")
default:
println("not available")
}
//중첩된 for 반복문
for outerNum in 1...10 {
for innerNum in 1...10 {
if innerNum > 5 {
break
}
println("inner: \(innerNum)")
}
println("outer: \(outerNum)")
}
//라벨을 붙여서 사용하는 경우
//바깥쪽 라벨을 지정해서 탈출하기 때문에 5번만 반복하고 종료된다.
OUTER_LOOP: for outerNum in 1...10 {
INNER_LOOP: for innerNum in 1...10 {
if innerNum > 5 {
println("END OUTER")
break OUTER_LOOP
}
println("inner: \(innerNum)")
}
println("OUTER: \(outerNu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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