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썬의 현재 버전이 3.10까지 올라가 있지만 몇개의 라이브러리에서 문제가 발생해서 아직은 python 3.9를 수업에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래의 링크에서 python 3.9를 다운로드 하면 됩니다.
https://www.python.org/downloads/windows/
윈도우용으로 Windows installer (64bit)를 다운로드 받으면 됩니다.
2번째 체크박스를 꼭 체크해야 합니다. 윈도우 공용 패스(PATH)로 잡아서 사용해야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설치경로도 변경해야 편하게 사용할 수 습니다. "Customize installation"을 클릭합니다.
옵셔널 피쳐스는 그대로 두고 Next를 클릭합니다.
Advanced Options에서 하단의 경로를 변경합니다. C:\Python39로 사용하기 편하게 변경합니다. 자주 봐야하는 폴더라서 이렇게 변경합니다.
개발툴로 많이 사용하는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는 아래의 링크에서 받으면 됩니다.
https://code.visualstudio.com/docs/?dv=win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는 대부분 기본 옵션을 선택해서 설치하시면 됩니다. 하단의 사용권 계약에 동의합니다를 클릭합니다.
바탕 화면에 바로가기 만들기만 체크해도 됩니다.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를 실행하면 왼쪽에 5개의 버튼들이 올라옵니다. 5번째 버튼이 Extension을 설치하는 버튼입니다. Python을 설치하면 자동으로 추가 설치되는 extension들이 있습니다. 그대로 설치하도록 둡니다. 그리고 "Korean Language Pack for Visual Studio Code"를 추가로 설치하면 메뉴가 한글로 변경됩니다.
파일의 설정을 클릭하고 텍스트 편집기를 펼치면 글꼴에서 글자 크기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글자가 너무 작다면 14~18정도로 변경해도 됩니다.
하단에 실행되는 터미널의 경우도 기능을 펼치고 터미널에서 Font Size를 변경하면 됩니다.
아래와 같은 코드를 작성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해서 "Run Python File"을 클릭하면 하단의 터미널에 실행결과 출력됩니다.
디버깅을 셋팅할 경우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에서 왼쪽에 있는 4번 버튼(삼각형)을 클릭하고 "launch.json파일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아래와 같은 파일이 생성됩니다. 변경할 내용이 없기 때문에 그대로 닫으면 됩니다.
소스 코드의 라인 번호 앞에 있는 공간을 클릭하면 적색점이 추가됩니다. 중단점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상단의 실행 및 디버그 옆에 있는 녹색 삼각형을 클릭하면 디버깅 모드로 코드가 실행됩니다. 중단점이 있는 경우 즉시 실행이 중단됩니다.
F11키를 누르면 한 스텝씩 실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